사회복지사1급 기출문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1급 기출문제
문제. 다음에서 설명하는 아인스워드(M. Ainsworth)의 애착유형으로
옳은 것은?
어린이집에 맡겨지게 된 영희는 엄마가 자신을 어린이집에 놓고
떠나려고 하자 떨어지지 않으려고 계속 울었다. 두 시간이 지나고 엄마가 데리러 왔는데도 영희는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고 엄마를
원망하듯이 울음을 그치지 못했다.
① 안정 회피애착형
② 안정
저항애착형
③ 불안정 저항애착형
④ 불안정 회피애착형
⑤ 불안정
혼란애착형
핵심키워드: 아인스워드의
애착유형
해당 장: 8장 태아기, 영유아기,
학령전기
답 ③
ㆍ안정애착형: 주위를 탐색하기 위해 어머니로부터 쉽게 떨어지며, 어머니와
함께 놀 때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또한 어머니와 격리되었을 때에도 어떤 방법으로든 능동적으로 위안을 찾고 다시 탐색과정으로
나아간다.
ㆍ불안정 회피애착형: 어머니가 떠나도 동요를 보이지 않으며, 어머니가 돌아와도 무시하거나 회피한다.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추구하지 않으며, 낯선 사람에게나 어머니에게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ㆍ불안정 저항애착형: 어머니가 떠나기 전부터 불안해하고, 어머니가
떠나면 극심한 불안을 보인다. 어머니가 접촉하려하면 저항하는 경향이 높고, 분리에 대해 극도로 고통스러워한다. 어머니가 돌아오면 접촉하려고
시도는 하지만, 쉽게 안정감을 얻지 못한다.
ㆍ불안정 혼란애착형: 불안정 애착의 가장 심한 형태로 회피애착과 저항애착이 결합된 유형이다.
접촉에 대한 욕구는 강하나 어머니에게 무시당했던 공포가 공존한다.
정답률: ① 1% ② 3% ③ 66% ④
6% ⑤ 24%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피아제(J. Piaget)의 이론은 아동의 과학적, 수리적 추리과정의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거틀을 제시하였다.
- ②프로이드(S. Freud)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심리내적 갈등이 무의식의 동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 ③에릭슨(E. Erikson)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생애주기에 따른 실천개입의 지표를 제시해 주었다.
- ④스키너(B. Skinner)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 ⑤`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2. `로저스(C. Rogers)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ㄴ.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심판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ㄷ. 상담사의 지시적인 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①ㄱ
- ②ㄴ
- ③ㄱ, ㄴ
- ④ㄴ, ㄷ
- ⑤ㄱ, ㄴ, ㄷ
3.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②인간발달에는 일반적인 원리가 존재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 ③발달과정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 ④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 ⑤중추부에서 말초로, 상체에서 하체의 방향으로 발달한다.
4. 방어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억압(repression): 고통스런 생각이나 기억을 감정상태와 분리시키는 것이다.
- ②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불합리한 태도, 생각, 행동을 정당한 것으로 그럴 듯한 이유를 붙이는 것이다.
- ③투사(projection): 자신의 부정적인 충동, 욕구, 감정 등을 타인에게 찾아 그 원인을 전가시키는 것이다.
- ④보상(compensation):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일들을 의식으로부터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 ⑤전치(displacement):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5.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생리적 욕구 - 음식, 수면, 성의 욕구
- ②안전의 욕구 - 보호, 의존, 질서, 구조의 욕구
- ③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 친분, 우정, 존경의 욕구
- ④자존감의 욕구 - 능력, 신뢰감, 성취, 독립의 욕구
- ⑤자아실현의 욕구 - 자발성, 포부실현, 창조성의 욕구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지적 능력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단계이다.
ㄴ. 비논리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전환된다.
ㄷ. 분류화, 서열화, 탈중심화, 언어기술을 획득한다.
ㄹ. 대상의 형태와 위치가 변화하면 그 양적 속성도 바뀐다.
- ①ㄱ, ㄴ
- ②ㄱ, ㄷ
- ③ㄴ, ㄷ
- ④ㄴ, ㄹ
- ⑤ㄷ, ㄹ
7. 행동주의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이완훈련기법
- ②토큰경제기법
- ③정보처리기법
- ④자기주장훈련
- ⑤타임아웃기법
8. 융(C. Jung)의 분석심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자아(ego): 의식과 무의식을 결합시키는 원형적인 심상이며, 의식은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 ②페르소나(persona): ‘자아의 가면’이라고 하며 외부와의 적응에서 생긴 기능 콤플렉스이다.
- ③음영/그림자(shadow): 자신이 모르는 무의식적 측면에 있는 부정적인 또 다른 나의 모습으로 모순된 행동을 하게 만든다.
- ④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인류역사를 통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정서적 소인으로 개인마다 그 원형은 다르다.
- ⑤개성화(individuation): 자기실현이라고도 하며 모든 콤플렉스와 원형을 끌어들여 성격을 조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9.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발달단계의 순서는 문화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②인지구조는 각 단계마다 사고의 방식이 질적으로 다르다.
- ③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 ④상위단계는 바로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고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 ⑤각 단계는 내부적으로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하나의 완전체이다.
10. 아들러(A. Adler)의 생활양식 유형 중 ‘지배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사회적 관심이 적고 활동수준이 높아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②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높아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인생과업을 완수한다.
- ③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낮은 유형으로 성공보다 실패하는 것을 더 두려워한다.
- ④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⑤사회적 관심이 많고 활동수준이 낮으며 타인의 안녕에 관심이 많다.
11.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주요 관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자율성 대 수치감 - 교사
- ②근면성 대 열등감 - 부모
- ③통합성 대 절망감 - 동료
- ④친밀성 대 고립감 - 리더
- ⑤정체감 대 역할혼미 - 또래집단
12.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인간과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 ②인간의 병리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 ③적합성이란 인간의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 ④인간은 자신의 요구에 맞게 환경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 ⑤인간의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한다.
13.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시너지(synergy)는 폐쇄체계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 ②안정상태(steady state)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 ③항상성(homeostasis)은 시스템에서 위기가 왔을 때 불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 ④균형(equilibrium)은 주로 개방체계에서 나타나며 외부로부터 새로운 에너지를 투입하여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속성이다.
- ⑤피드백(feedback)은 체계 구성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에 따라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14. 조직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나 성과물 산출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은
- ①성장집단
- ②치료집단
- ③사회화집단
- ④과업집단
- ⑤교육집단
15. 개방형 가족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족 체계 내 엔트로피 상태가 지속된다.
ㄴ. 외부로부터 정보를 통해 체계의 기능을 발전시킨다.
ㄷ. 지역사회와의 교류가 활발하다.
ㄹ. 투입과 산출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 ①ㄱ, ㄴ
- ②ㄱ, ㄷ
- ③ㄴ, ㄷ
- ④ㄱ, ㄷ, ㄹ
- ⑤ㄴ, ㄷ, ㄹ